지난 챕터에서 알아본 이동평균선을 주식차트에 적용하여 그 특징을 분석해 봅시다. 주가의 방향성과의 관계, 이평선에서 말하는 정배열과 역배열,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등을 분석하여 매매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목차
1. 이동평균선의 특징
이동 평균선이 가지는 기본적인 성질을 살펴봅시다.
강세장과 약세장
주식에서 말하는 파동이라는 것은 주가가 상하로 진동하면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상하의 가격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것을 해당 주식의 주가변동성이라고 표현을 하고, 이 폭이 클수록 위험도가 높다고 인식을 합니다. 그렇다면 강세장과 약세장에서는 각각 어떻게 움직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강세장에서는 주가는 이동평균선 위에서 파동을 그리며 상승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약세장에서는 그 반대로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향 돌파와 하향돌파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뚫어 상향으로 돌파할 때는 조만간 반전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매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돌파할 경우에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매도 신도가 됩니다.
이동평균선의 유연성
이동평균의 기준시간이 짧을수록 이동평균선은 훨씬 변화폭이 큽니다. 이동 평균선의 기간이 길수록 부드러운 선을 그리게 됩니다.
회귀성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 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이동평균선에 근접해지는 회귀변화가 일어납니다.
주추세의 반전
주가가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에는 주추세의 반전이 기대됩니다.
2. 주가의 방향성과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의 기울기와 순서로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합니다.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우상향이라면 상승세로 판단하고, 특히 장기 이동평균선일 경우 신뢰도가 높습니다. 반대로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우하향이라면 하락세로 판단합니다. 주가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될 때 먼저 단기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의 경우에도 단기 이동평균선이 하락합니다.
3. 이동평균선의 정배열과 역배열
주가의 방향성에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주가가 상승세로 전환될 때에 가장 먼저 반응하는 이동평균선은 단기 이동평균선입니다. 이후에 계속적인 상승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장기평선의 기울기 역시 우상향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승세의 주가의 경우에는 현재 주가, 단기 이동평균선, 중기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의 순서대로 배열을 이루게 되는데, 이를 정배열 상태라고 합니다. 하락세가 지속되는 주식의 경우에는 장기 이동평균선, 중기 이동평균선, 단기이동평균선, 현재 주가의 순서로 배열을 이루게 되고 이를 역배열 상태라고 합니다. 이렇게 정배열 또는 역배열이 완성될 경우에는 상당기간 힘 있게 해당 추세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는 이동평균선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단기 이동평균선, 중기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을 지지선으로 상승하게 되는데,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단기 이동평균선, 중기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을 차례대로 이탈하게 됩니다. 이동평균선은 해당 기간의 주가 평균 가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만약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 밑으로 하락한다고 가정한다면, 그동안에 해당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은 그 가격대를 지키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때 그 가격을 저항선이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주가가 상향하여 20일 이동평균선에 근접했다고 가정한다면, 이때 원금이라도 지키려는 투자자들의 매도 물량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때는 저항선이 됩니다. 이 개념을 잘 이해하면 이후 배우게 될 크로스의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 할 때를 골든크로스라고 하여 매수신호로 보고,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 할 경우를 데드크로스라고 해서 매도 신호로 봅니다. 하지만 단순히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였다고 해서, 매도하거나 매수하는 것은 성급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함께 확인해야 할 것은 거래량입니다. 충분한 대량 거래를 수반하여야 신뢰도가 높습니다.
6. 이동평균선 간의 밀집도와 추세전환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이 모여있는 정도에 따라 추세 전환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적한 거리를 두고 이평선들이 떨어져 있다면, 현재의 추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동평균선들이 밀집하여 모이기 시작하면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장기 횡보 구간을 가진 뒤 이동평균선이 밀집되는 경우 상승으로 전환될 때는 강한 추세를 가지게 됩니다. 이동평균선이 밀집했다는 것은 주가가 추세적으로 방향성을 정하지 못했다는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7. 차트의 적용
아래에 실제 차트를 보고 위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차트의 특징으로는 이동평균선이 밀집된 영역을 기준으로 꾸준히 주가가 우상향 중입니다. 이동평균선의 배열도 현재 주가,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선으로 정배열 상향으로 강한 상승이 예상됩니다. 또한 중간 조정기간이 존재하지만 20일선을 지지하며 꾸준한 상승을 진행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의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차트의 특징으로는 가장 상단에 120일선이 존재합니다. 그 이후 60일선, 20일선, 5일선의 순서로 역배열 하향 추세가 이어졌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주가의 상승이 존재하였으나 20선의 저항을 받으며 추세를 역전하진 못하였습니다. 다만 최근 종가를 기준으로 강한 양봉이 확인되며, 60일선을 터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튿날도 상승이 지속된다면, 5일 선이 20일선의 저항을 뚫고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골든크로스)
'주식 공부 > 2. 주식 차트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주가 차트 공부 : 모멘텀 지표 분석하고 활용하기 (0) | 2023.02.19 |
---|---|
7. 주가 차트 공부 : 이동평균선과 거래량 분석 (0) | 2023.02.06 |
5. 주가 차트 공부 : 이동평균선의 기초 (1) | 2023.01.29 |
4. 주가 차트 공부 : 갭의 개념과 종류 (0) | 2023.01.27 |
3. 주가 차트 공부 : 캔들의 모양과 의미(3) (0) | 2023.01.27 |